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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중독성

게임 관련 양질의 리뷰, 분석, 정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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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때 인베이드가 들어와서 자신쪽 버프시작이 애매할경우가 있다.

1렙싸움이 약한조합이거나 아군방어 숫자가 적은경우 아군 정글에 인베들어온 적챔프가 다수라는게

확인이 되거나 확신이 들면 인베당한 아군의 버프와 대칭이되는 적정글 버프로 뛰는것이 좋을수 있다.


라인전 상성상 백업도 힘들고 정글챔프간 2렙 상성도 안좋아서 2렙카정 대비가 어려울것 같다면

아예 버프시작 위치를 꼬아서 상대정글이 내위치를 예상하기 어렵게 하는것이 상책이다.


조금더 발전시키자면 아군 탑과 미드에게 도움을 청해서 상대쪽 상단버프로 3인이 쳐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쪽 수비는 망을 보는 상대탑솔 한명정도. 운이 좋다면 잡거나 점멸을 빼는 부수익이 있을수 있음.

망보는 사람이 없다면 솔라이너들은 라인보내고 적정글 빼먹으면서 시작하면 꽤나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음.

더해서 아군 봇듀오 역시 상대가 리쉬하고 내려오는 길목에 잠복하거나 먼저 라인을 푸쉬하는등의 부가적인

이득을 볼 가능성이 꽤 크게됨. 


미드와 대화해서 미드 윗부쉬 보다 조금더 위쪽 레드진영 유령언덕 정글 입구쪽엔 2렙 카정 대비겸

3렙 갱루트 하나를 봉쇄하는 의미로 장신구와딩을 1분 40~ 50초 사이정도에 해주도록 부탁하는게 좋음.

이곳은 과거엔 서폿들이 일반와드로 시야를 점거하려고 했을정도로 시야 중요도가 높은곳임.

2렙 카정을 오는것을 보았을경우 미드와 협공을 계획하기 좋고 3렙갱을 미드로 가는것이 보일경우

미드역갱을 치거나 아군미드에게 사릴것을 부탁하고 편하게 탑갱을 찌를수 있는 장점이 있음.


3렙 탑갱은 라인이 당겨져 있다고 함부로 들어가면 보통 게임 패망의 지름길.

라인이 당겨져 있다는건 미니언도 그만큼 많이 쌓여 있다는것이고 탑솔간 레벨도 1레벨정도 차이날수도 있음.

여기에 역갱 가능성이 더해지면 함부로 들리면 안된다는 결론밖에 안나옴.

아군 탑이 갱호응 안해주면 정글러만 죽을것이고 갱호응 한대도 갱호응 하느라 놓치는 cs 를 생각하면

골드랑 경험치에 더해서 체력손해까지만 보고 이득은 하나도 못볼 가능성도 있음. 이득은 하나도 못봤는데

갱킹 한답시고 미는라인까지 만들어버리면 정말 아군탑 죽으라는 이야기가 될수도 있다.

따라서 우선 아군 탑솔이 쌓여있는 cs 를 타워에서 챙기게 탑근처에 가지말고 내버려 두는게 나을수도 있다.


단 예외 상황이 있다면 미친 탑솔들이 1렙부터 서로 비벼대서 서로 딸피에 포션도 없는 상황도 있다.

그냥 닥치고 먼저 도착하는 정글러가 장땡인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빨리가도록.


탑갱은 블루사이드측 정글러가 좀더 편한편. 바론언덕뒤 3거리 시야만 먹는다면 별다른 변수없이 갱킹시도가 가능.

반대로 퍼플사이드 정글러는 아군 탑솔이 라인을 조금이라도 밀고있으면 일단 울며겨자 먹기지만 탑케어를 한번

올라가긴 가야한다. 물론 무작정 탑에서 시간을 보낼수는 없으므로 자신의 장신구 와드로 상대 정글의 갱루트쪽에

시야를 밝혀주고 내려가면 된다.  물론 탑 근처에서 눈치를 볼때 정글러끼리 먼저 대면할수 있으니 3렙 개싸움이

불리한쪽은 탑 근처에 접근할때 극히 주의할것.


정글간의 맞다이나 탑 2:2 싸움견적이 안나온다면 되려 초반 꿀갱루트는 바텀에 있을수 있다.

퍼플 사이드 기준 삼거리 부쉬 뒤로 돌아들어가는 갱루트는 블루 봇듀오 입장에선 정말 답이 안나오는 루트.

미드 양쪽 사이드 와딩이 있을리 없고 서포터도 시야석이 나오기 전까진 이쪽엔 허점이 있을수밖에 없다.

블루사이드측 정글러의 경우 의외로 용앞을 거쳐서 바텀으로 내려갈경우 다소 동선이 길지만 잘먹힌다.

이 루트들은 아군 바텀듀오가 선2렙을 놓쳐서 힘들어 한다면 한번쯤 머리에 그려봐야한다.

다만 탑갱때와 마찬가지로 바텀듀오간 레벨이나 미니언숫자는 어느정도 살펴보자.


초반 미드 갱을 계획했다면 대놓고 삼고초려를 하는것도 좋다. 집을 안간 이상 시야는 없기 때문이다.

미드에 얼굴을 비춰서 점멸을 뺏다면 돌아서 바로 다시오자. 한번 당해준놈은 두번도 당해준다.

미드라인은 타워 사이의 거리가 짧다. 이것은 여러가지로 시사하는바가 큰데

첫번째로 미니언이 갱킹에 부담이 될정도로 왕창 쌓이는경우는 탑 바텀과 달리 미드는 잘 없다.

두번째로 갱을 시도 하더라도 점멸 한번에 타워의 보호를 받는 지점으로 도망갈 가능성이 꽤높다.

세번째로 역갱을 맞더라도 마찬가지로 아군 타워로 점멸 한번이면 되살아 나올 가능성도 꽤 높다는것이다.


맵을 보고 현재 무엇을 해야할지 정보를 읽는것은 정글러로써 기본 소양이다. 

대표적으로 상대 바텀듀오가 라인에 등장했을때 체력이나 마나를 살펴보고 상대정글러가

첫버프를 정상적으로 바텀듀오에게 리쉬를 받고 시작했는지 아닌지를 유추할수 있다.

또한 그것으로 7분대 상대 버프가 어디부터 시작되는지도 알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

상대 정글이 역버프 시작인것을 눈치챔으로써 만일의 상황에 대비를 머리속에 그려볼수 있게된다.

( 그러니까 하드리쉬 제대로 안해준다고 화를 내지 말자. 스킬도 안쓰고 평타 2~3대만 대충 치고

바텀 라인전으로 뛰는 봇듀오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게 반드시 잘못된 행동이라고 말할수는 없다. )

반대로 상대 탑솔이 라인에 조금 늦는데 체력이나 마나가 소모되어 있다면 어디서 썼거나 맞았겠는가.

적정글은 상단 버프 시작일 확률이 99,9% 일것이니 이후 정글동선에 참고하자.


미드 라인전은 1분 45초 정도에 시작되는게 보통인데 적미드가 미니언이 도착했는데도 안보이면

미드를 동반한 늦은 인베이드? 하고 한번 생각해 보면서 55초에 버프몹 등장할때까지 긴장하고 있는게 정상.


원래 미드가 와딩해야 되는곳 이지만, 미드가 안한다면 반드시 정글러라도 와딩을 해줘야 하는 포인트가 있는데

아군 유령언덕 입구 초입부 이다. 어째서? 이곳에 와딩이 없으면 퍼플사이드의 경우 아군 탑이

블루 사이드의 경우는 더 안좋은데 아군 바텀이 고통받을 확률이 매우크다.

삼거리 부쉬를 통한 뒤로 돌아오는 미드로밍 + 정글 갱루트 이기 때문이다.

추가로 더해서 가장 쉽게 빼먹거나 빼먹힐수 있는 유령캠프와도 연결되어 있다.

가능하다면 이곳 근처에 있는 섬부쉬에다 핑와를 사용하는것도 괜찮고 수비적으로 박는다면

자신의 레드정글캠프 뒤쪽에 있는 긴부쉬에다가 핑와를 사용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정글러가 초반 게임에 영향을 크게 미칠수 있는 타이밍은 크게 셋이다.

첫번째는 아직 맵에 와드가 충분하지 않고 쌍버프를 두르고 있는 3레벨 갱타이밍.

두번째는 정글러는 첫귀환을하고 초기템을 구매했는데 라이너들은 아직 집을 안가고 소모전을 하고있을때.

세번째는 정글러가 2번째 젠된 버프몹들을 정리하고 6레벨 궁극기를 장착했을때이다.


특히 두번째가 중요한데 집을 서로 오랫동안 안가고 있는 라인이 있다면 해당 라인쪽 갱 우선순위를

좀 높게잡고 신경써주는게 좋다. 첫째로 서로 팽팽하기 때문에 그런현상이 일어난다고 볼수도 있고

둘째로 아직 집을 안갔기 때문에 일단 시야는 없다고 볼수가 있고 셋째로 돈만 어느정도 들고있고

첫템 구매를 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제압할수 있기 때문이다.


벽을 넘을수 있는 정글러라면 3가지 루트를 항상 머리속에 그려보는게 좋다.

블루골렘 쪽에서 미드 일자부쉬로 벽을 넘어서 들어간다. (유령언덕이나 섬부쉬 와딩을 피하는 루트다.)

바론쪽 언덕을 넘어서 탑갱 or 미드 뒷갱. ( 미드 양사이드 와딩과 탑 아랫부쉬 와드를 피하는 루트다. )

용쪽 언덕을 넘어서 바텀갱 or 미드 뒷갱. ( 미드 양사이드 와딩과 바텀 윗부쉬 와딩을 피하는 루트다. )


블루를 미드에게 먹일때 블루 나오기 전에 미리 준비하고 있으라고 말해두는게 좋다.

대부분의 미드들은 블루 나오고 나서 핑찍으면 라인관리가 개판이라 제때 못온다.

7분대에 아군 2번째 버프를 상대가 들이쳐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가장 좋은 차단책은

6분대에 상대 미드를 한번 찔러서 유효타를 치는것을 추천한다.


반대로 한번 들이대볼 생각이라면 6분 정도대에 적정글쪽에 시야를 확보해두는게 좋다.

미드와 바텀 + 텔포있는 탑솔에게 까지 현재 자신의 생각과 상황을 부지런히 이야기해서 손해볼건 없다. 

상황이 좋다고 생각된다면 아군 전체와 좋은 대화와 설계로 7분대에 버프몹으로 전투를 유도한뒤

용까지 연결해보자. 한번만 팀워크가 잘맞는다면 이후 게임 진행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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