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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텀에 처음 섰을 때 상황입니다. 우리 조합은 베인, 쓰레쉬였고 상대 조합은 케이틀린, 피들스틱이었습니다.


우선 알아둬야 할건 인베 상황 때문에 케이틀린이 방어막이 빠졌고 피들스틱은 탈진이 빠졌습니다.


스펠 2개가 빠졌을 때 어떻게 상대하는가 ( 어떻게 스노우볼을 굴리는가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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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텀에 미니언을 2마리나 먹었는데 피들스틱이 안보인다? 이러면 원딜이 혼자있다는겁니다.


상대 원딜이 혼자 있고 우리는 2명인데 가만히 있는다? 말이 안되죠. 이럴 때는 압박을 해서 최대한 딜교환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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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이 들어오고 본격적으로 라인전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조합을 생각해야 되는데 베인은 라인 클리어가 굉장히 느린 반면 케이틀린은 q를 이용하여 빠르게 라인을 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같이 미니언을 쳐주면서 라인을 미는게 좋습니다.


※ 주의


요즘에는 바텀 선 2렙이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나 알고있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빨리 2렙을 찍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빨리 2렙을 찍느냐입니다.


예를들어 우리 조합이 케이틀린, 쓰레쉬고 상대 조합이 베인, 레오나라면 쓰레쉬는 굳이 미니언을 치면서 라인을 밀 필요가 없습니다.


케이틀린 혼자서 라인을 밀어도 라인 클리어 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쓰레쉬까지 라인을 밀게 되면 2렙이 될쯤엔 미니언이 적 타워 근처까지 갈것이고 이렇게되면 2렙을 먼저 찍어봤자 적극적인 딜교환을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q맞춰도 들어가질 못함 )


이럴 때는 미니언을 치지말고 베인이나 레오나를 때리면서 딜교환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아슬아슬하게 미니언 1~2마리 차이로 선 2렙을 달성한 뒤 킬을 노려보는 것이죠.


조합 생각안하고 무조건 라인 미는 서폿보면 좀 답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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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이 와드를 박기 위해서인지 미니언을 때리기 위해서인지 저( 쓰레쉬 )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원딜들은 서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고 저는 피들에게 충분히 평타사거리가 되는 거리입니다.


이 때가 바로 딜교를 거는 타이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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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를 한대 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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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를 피들이 우리에게 다가오도록 사용합니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보시면 케이틀린은 안전하게 cs를 먹기위해 거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피들이 우리쪽으로 오면 우리가 일방적으로 피들을 공격할 수 있다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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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이 딜교를 거는데 가만히 있는 원딜은 없습니다. 베인이 즉시 호응해서 평타 한대를 맞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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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q를 맞춥니다. 저는 계속해서 피들을 쫓아가면서 케이틀린 평타 사거리 전까지 피들을 공격합니다.


벌써 피들의 체력이 절반 이하가 됐습니다. 이러면 피들은 쉽게 쓰레쉬한테 접근할 수 없게 되고 쓰레쉬가 케이틀린을 압박하면


베인은 케이틀린의 평타 견제를 받지 않고 편하게 cs를 먹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쓰레쉬가 케이틀린을 '압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압박은 평타를 치면서 딜교를 거는게 아니라 '언제든지 나와 베인이 호응하여 둘이서 너를 다굴칠 수 있다'라는 '무빙'입니다. 케이틀린 쪽으로 평타를 칠듯 말듯 다가가면 케이틀린은 자기가 맞을 까봐 섣불리 평타 견제를 할 수 없게 되죠.


쓰레쉬는 절대 뒤에서 멀뚱멀뚱 보고만 있는 챔프가 아닙니다. 상대쪽으로 무빙하면서 언제든지 E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끌어올 수 있다는 압박을 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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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쓰는거 아닙니다. 평타치는겁니다.


이렇게 딜교환 이후에는 미니언 상황을 봐야합니다. 대충봐도 우리쪽에 미니언이 많군요. 이 말은 현재 우리가 경험치를 더 많이 먹었고 2렙에 더 빨리 가까워졌다는겁니다.


이러면 라인의 주도권을 70~80%정도 가져왔다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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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과 케이틀린이 2레벨을 찍었지만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쓰레쉬의 2레벨이 얼마나 남았느냐입니다. 라인의 딜교 선제권은 원딜이 아니라 서폿이 쥐고 있습니다.


쓰레쉬 경험치칸을 보시면 경험치가 미니언 1마리만 먹으면 2레벨입니다.


여기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피들은 언제 2레벨이 될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보다 늦게 왔기 때문에 처음에 미니언을 덜먹었고 현재 비슷하게 미니언이 남아있으면


나보다 2레벨을 늦게 찍는다는 것. 이것만 알면됩니다.


그럼 이제 남은건?


미니언 1마리만 먹으면 내가먼저 2레벨이 된다. 근데 상대편 미니언 한 마리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다.


최대한 상대방에게 접근해야 합니다. 상대는 내가 언제 2레벨을 찍을지 정확히 모릅니다.


2렙을 찍기전 상대방에게 접근하면 상대방은 '비슷한 조건에서 상대가 딜교를 걸어온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뒤로 빠지질 않고 맞딜교를 하기위해 가만히 있거나 앞무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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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이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쓰레쉬는 1렙, 케이틀린은 2렙이라 케이틀린은 굳이 뒤로 빠지지 않습니다. ( 베인도 호응을 안해주고 있기도 하고 )


하지만 케이틀린에게 근접하는 순간 2레벨이 됩니다.


이 떄가 바로 쓰레쉬가 힘을 발휘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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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를 찍은 후 E로 먼저 딜교를 겁니다. Q는 100% 맞출 상황이 되지 않는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쓰레쉬의 이니시는 E로 시작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상대가 슬로우에 걸려 도망치기도 힘들뿐더러 우리쪽으로 당겨오게 되고 우리편 원딜의 호응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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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탈진을 겁니다. 탈진은 반드시 원딜에게 사용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원딜에게 사용합니다.


서폿에게 탈진을 사용할 때는


상대 서폿이 우리 원딜을 죽일 것 같거나


상대 원딜을 별 피해없이 잡고(즉, 딸피상황) 서폿만 남을 확률이 높을 때입니다.


동등한 딜교 조건에서는 무조건 원딜에게 탈진을 사용합니다.


서폿한데 탈진거는거 보면 암걸릴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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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이 탈진 상태면 Q에 왠만하면 다 걸립니다. 그 때 Q를 써야합니다. ( 케이틀린 입장에서는 투망 말고 점멸을 써야했음. 이러면 킬은 못먹지만 스펠에서 이득을 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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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원딜에게 킬을 떠먹여주면 됩니다.


바텀 주도권이 괜히 서폿에게 있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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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딜교는 쓰레쉬가 좋기도 하지만 스펠의 상황이 압도적으로 우리쪽이 좋기 때문에 이긴겁니다.


가끔 하위 티어를 보면 스펠에서 앞서고 있는데도 멍때리는 서폿이 있습니다. 명치 세게 때리고 싶음.


이 글보고 배우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이게 당연한겁니다. 절대 잘한 플레이가 아니에요.


스펠 상황이 우위에 있다는걸 이용해서 스노우볼을 굴린겁니다. 스노우볼 굴린다는게 다른게 아니에요.


자신이 유리한 상황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는거니까요.



출처 : 에프엠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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