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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중독성

게임 관련 양질의 리뷰, 분석, 정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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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드랍율 2배이벤트로 인해 부두게에 입문하시는분들이 많이보입니다.

 

특히 힘이나 민첩클분들이 입문하시려면 많이 막막하시겠죠.

 

요즘 성전사를 해볼까하는데 도통 감이안와서 그 심정 백번 이해합니다.

 

1렙부터 스킬하나하나보며 키우는것도 좋지만, 빠르게 후다닥 만렙찍고 여러가지 셋팅을 보면서 목표셋팅을 하나 정해놓고 파밍하다보면 어느새 부두스킬과 룬들이 싸그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자신을 발견하실거에요.. 저또한 그렇게 시작했으니까요.

 

 

입문하시는분들을 위해 제가 아는 정보들을 가능한한 풀어볼게요.

 

중복인 부분은 과감히 무단펌을 하도록 할게요. 훨씬 잘쓰신분들이 많아서..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부두게에는 이런말이 있습니다.

 

부두빌드는 템이 점지해주는거라고..

 

템빌드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511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꿀비님 글에서 퍼왔습니다.

 

일단 카달라에게서 어느부위를 먼저 삥뜯을까 싶을거에요.

 

일단 부두교가면이 가장 우선입니다.    가면에 따라 빌드를 짜라고들 하는데 결국은 도트,소환 둘다 하게되있습죠..ㅋ.ㅋ

 

부두교가면으로 켓살과 제람이 뽑히신다면 (요즘 사신의웃음도 괜찮습니다.)

 

소환부두로 가실분은 테스커장갑을 노리시면되고 그 다음이 주니셋 또는 쿠크리입니다.

 

도트부두로 가실분은 비취셋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는 딱히 뽑을만한 부위가 없습니다. 저는 파편 2만개쯤부터 현재 7만개정도까지 쿠크리만 하고있다지요 주륵.

 

<추가>

많은 분들이 보시는 배너팁으로써 모양새를 다듬기 위해 퍼왔습니다.

이템으로 부두해도돼요?    Patella님의 글 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6168

 

 

정말 잘 설명해주셨더라구요. 템에 관한것들도 적으려면 만만치않았을텐데..

 

정보가 간결하면서도 정확합니다. 함께 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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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지금 1시간을 글을쓰다가 뒤에부분 다 지웠습니다....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처음에 계획은..  속성별/갖춰진템빌드별/플레이스타일별로   평타이상은 치는 빌드들을 한 30개정도 소개하려했는데

 

감당이 안되게 길어지더라구요ㅂㄷㅂㄷ

 

그래서 이렇게 쓰느니.... 그냥 과감하게 쓸만한 모든 스킬과 룬을 제가 아는 선에서 시너지를 보이는 템과함께 소개해드리는식으로 하는게 차라리 낫다고 생각합니다.

 

템 한부위에 따라.. 현재 스펙에 따라.. 본인 컨트롤이나 취향에따라 부두의 빌드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경우의 수를 보이기 때문에...  아마 이편이 더 도움이 되실거같아요. 

 

한번에 모든 내용이 이해가 안가시더라도..  가령 심연의생물을 먹었다! 했을때  심연의생물을 이 글에서 ctr+f 로 찾았을때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장황하게 한번 써보겠습니다.

 

룬들은 현재로서 추천할만한 룬이나 확실하게 아는 룬들만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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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술]

 

독침/시체거미/역병두꺼비/불폭탄 이 있습니다.

 

마나를 소모 하지 않으며 일부 상위 빌드에서는 아예 배제가 되기도 하지만 많은 빈도로 사용이 되는 스킬이기도합니다.

 

깨달음의여행(위의 스킬 사용시 5초간 마나회복 30%증가)이라는 패시브와 연계가 되는 기술들이며 깨달음 버프를 띄운뒤 딜링스킬들을 쓰는식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침 :  악의탈이 있다면 필수로 넣어야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악의탈부두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가 않네요.

 

군대들의 진형과 AI덕에 사냥시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패스.

 

-시체거미: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소환부두들은 메두사거미로 이속을 늦추기도 합니다.

 

다만, 렌호무두칼을 이용한 두꺼비 소동이나 얼음 피라냐를 사용시 그 효과가 크지않아 스킬창 한개에 투자하기에는 조금 아까운면이 있습니다. 부두 초창기에 썼던 주기술입니다.

 

무당거미는 깨달음과 연계하여 딜링스킬을 사용시 마나회복에 용이하지만 큰 효과는 보장못합니다.

 

-역병두꺼비

 

요즘 떠오르는 핫한 주기술입니다.

 

폭발: 화염셋팅의 렌호무두칼 부두들이 딜링용으로 많이사용합니다. 데미지가 매우 우수합니다.

 

진격: 아첨꾼상향으로 인해 상위급 소환속도를 보여주는 룬으로써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레와 연계시 더 우수한 소환속도를 보여줍니다.

 

소나기: 쿠크리를 드신분들중 아첨꾼 소환을 위해 많이들 쓰시는 룬입니다. 무기에 영향을 받지않고 가장 빠른 소환속도를 보여줍니다.

 

소동: 렌호무두칼을 쓰고 화염셋팅이 아닌 물리셋팅이라면 이 룬은 아주 좋습니다. 원거리에서 몹들에게 대혼란을 무한으로 쓰는느낌을 받을수있습니다. 매우 안정적이면서도 우상족들의 생존이 용이해져 꽤 빠른 템포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친화력: 패스.

 

-불폭탄

 

주로.. 정~~~~~~~~~말 딱~~~~~~~~히 쓸게없을때 쓰는 스킬입니다.

 

한때는 불박쥐 소환이 지루해서 오브젝트 부수기용으로 썼던적이 있습니다만 성능은 글쎄요.

 

 

[보조기술]

 

도트부두의 스킬들과... 한때의 영광이었던 불박쥐가 있습니다.

 

 

-망자의손ㅇ:스킬 쓰기도 귀찮을정도로 딱히 쓸데가없습니다. 이거넣느니 피라냐를..

 

-불박쥐

 

패치이후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마나소모가 꽤 큰편입니다. 집중시 마나소모가 첫마나 수준의 25%가량으로 줄어들거나 아예 없을수 있습니다.

 

거대 : 관통한다는 메리트에다가 데미지도 좋고 다수몹이 있을시 아첨꾼소환도 잘되서 많은 분들이 쓰시고 계십니다.

 

흡혈: 패치 이전 아첨꾼소환 스킬의 정석입니다. 집중시 마나가 들지 않고 데미지가 꾸준히 들어가는편이라 많이들 썼습니다만 현재로선 쓰는사람만 쓰고있는 구시대유물같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나머지룬들은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해보입니다.

 

-혼령출몰(캣살)

 

도트부두의 핵심스킬중 하나입니다.

 

도트부두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원통한혼령(2발날림)'을 쓰지않으면 너무 피로해지므로 이것 외에 다른룬은 추천하지않습니다.

 

정수쇄도라는 패시브와 연계한다면 마나통이 마를날이 없을것이지만, 도트부두를 할때 그렇게 마나를 난사할만한 스킬이 딱히 없기에..

 메뚜기조준이 잘 안되거나 8초쿨의 피라냐룬을 쓰셔서 마나가 부족한듯하면 정수쇄도 패시브 하나면 혼출을 가끔씩만 써줘도 마나가 마를날이 없을거에요..

 

-메뚜기떼(캣살)

 

혼출에 이은 도트부두 핵심스킬입니다.

 

빠른 번식을 위해 창궐룬을 대개 많이 쓰시지만, 현재 도트뎀이 크리가 따로 없고 일정구간에서 고정이 됨에 따라 불붙은메뚜기떼로 확실한 한방을 노리는 방법도 좋습니다(조금 애매하게 정예피가 살짝 남는다던가 그런경우에 말이지요) 1마리씩 옮겨간다고 하더라도 그렇게까지 크게 느리진않습니다. 다만 창궐의 번식속도가 엄청나다는 것 뿐이지요.

 

 

[방어]

 

-좀비들개소환 : 우카프의뱀을 끼시는분이라면 필수로 넣어야 합니다. (패시브를 이용한 버그제외)

 

마지막선물: 생구부두용

 

생명의끈: 10%피해감소 효과입니다. 흡혈들개와 더불어 많이들 쓰시는 룬입니다. 흡혈들개의 적생이 마음에 안들정도로 적생수치가 낮다면 생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카프와 함께쓰면 화합급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흡혈들개: 본인의 적생수치가 높다면 생명의끈보다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불타는들개: 거들떠도 보지않다가 중지손가락이 패치되면서 중지손가락 사용유저에게는 필수룬이 되었습니다. 유일한 범위딜을 하는 들개이며 중지손가락과 연계하면 어마어마한 딜을 스플래쉬로 뽑아낼수있습니다.

 

-공포

 

이번 패치로 티클란의얼굴을 쓰는 부두분들 뿐만아니라 많은분들이 쓰게 되었습니다.

 

시전모션이 없어서 NUMLOCK 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써지게 사용하는것이 보통입니다.

 

최근 사신의웃음 가면을 이용한 메즈빌드에 들어가기도합니다.

 

혼비백산: 모세의기적. 몹들 냄새가 싫어서 꺼지게 하고싶을때 쓰면서 가면됩니다.

 

추적자: 런런런 하실때 이속증가용으로 쓰십니다.

 

사신의얼굴: 티클란가면을 쓰신다면 이 룬이 아주 좋습니다. 반경을 거의 두배가량 높여줍니다.

 

악몽의상: 현재 각광받고있는 룬입니다. 쿨감20%를 맞추고 혼령그릇을 넣게될 시 방어도100%를 무한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차별적 : 아직은 글쎄요.

 

-혼령걸음

 

어떤빌드든 왠~~~~~~~~~~~~~만해선 정~~~~~~~~~말 넣어야하는 전직업통틀어 봐도 최상위급 생존기입니다.

 

보통 두가지로 나뉩니다.  시간을 늘릴것이냐?  마나또는 피를 회복할것이냐?

 

나들이 : 3초... 1초가 꽤 큽니다. 빙결이나 비전상황시 생각보다 좋은 생존률을보여줍니다.

 

귀빈: 마나소모 사용스킬을 사용하긴하는데 패시브를 따로 마회쪽으로 돌리기엔 좀 애매할때 쓰면 딱 좋습니다.

 

치유: 피회복인데 생각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나들이보단 귀빈이나 치유를 선호합니다.   위기상황이 3초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없기에.. 그냥 혼령걸음 타이밍을 정확하게 쓰고 위치조정을 하면 되겠지라고... 자뻑하며 나들이는 존심상해서 안씁니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죽지요.  혼령그릇 쿨이 아까워서 죽는거에요!  정말입니다. 주륵

 

 

-주술

 

흠... 참 소개하기도 안하기도 애매한 스킬.. 그닥 인기있지는않습니다.

 

보통 쓰시던 룬이 불운 룬인데 차라리 대혼란을 쓰지...라는 생각이 강합니다.

화난닭은 런런런 할때 쓸만합니다.

거대두꺼비는 이번에 패치로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올랐는데, 아마 대부분의 기존 부두님들은 그 패치한줄을보고

'어쩌라고' 를 떠올리셨을거에요.

 

[공황]

 

-혼령수확(비취)

 

비취부두가 아닌분들도 쓰긴쓰지만... 다른 꿀같은 스킬들이 많기에 즐겨 쓰지는 않는편입니다.

 

비취셋이 맞춰졌다는 가정하에 써보겠습니다.

 

혼령삼키기 : 메뚜기조준을 잘 못해서 마나가 부족할때 쓰면 나름 괜찮지만... 그냥 사냥 노하우가 생기면 귀빈으로도 충분히 메뚜기와 피라냐의 마나를 수급할수있습니다.

 

흡입: 가장많이 쓰는 스킬같습니다. 소환수가 없는 비취부두의 경우 피가 출렁거리는데 그부분을 많이 메꿔줍니다.

 

쇠약: 이또한 괜찮습니다. 수확한방에 원킬이 잘 안나신다면 다음 수확까지 안정적인 무빙을 할수있게 도와줍니다.

 

혼령파괴 : 한무리잡고 라면드실거 아니면 비추입니다.

 

원혼: 수확은 수확자체 데미지가 아니라... 봄여름에 뿌린 혼출과 메뚜기들을 가을에 수확하는게 목적입니다. 낫으로 벼를 thㅔ게 친다고 해서 벼가 더 많이 수확되진않아요..

 

 

-대혼란

 

편집증의 20%추피를 제외하고는 잘 쓰지 않습니다. 적 전체매즈에다가 쿨도 짧아서 불공정이나 부족의식과 매우 좋은 조합을 보여줍니다. 렌호무두칼의 두꺼비소동을 쓰고 있다면 굳이 쓸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희생

 

호문쿨르스 액막이와 시너지가좋습니다.

 

들개들을 빨포션 파포션으로 쓸수있고 뎀증도 가능합니다.

 

룬마다 특징이 명확하므로 필요한것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호문이 없다면 굳이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번에 패치된 중지손가락의 덩치들개또한 사망시 호문으로 덩치들개가 다시 뽑힙니다.

 

 

---후 담배한대만피고...ㅋㅋ

 

 

[부패]

 

꿀같은 스킬이 많습니다.

 

-돌진좀비

 

주기술과 깨달음패시브연계로써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강력한 딜링스킬입니다. 그만큼 마나소모도 많구요.

쿠크리를 들고있는 물리부두라면 대재앙-기우제 이후 어부바난사는 이미 전설이 되었죠.

 

어부바: 800%라는 딜을 스플래쉬로 뽑아냅니다. 그리고 재밌습니다 ㅋ.ㅋ  시체들이 자살(?)테러할떄마다 뜨는 데미지는 오늘도 쿠크리먹는 꿈에 나옵니다. 주륵

 

무서운추위: 냉기곰을 사용하는 부두들이 사용하며, 특징은 시전자 중심으로 전방향으로 꽃처럼 피어납니다. 개인적으로 이펙트는 가장 좋아합니다.

 

폭발들개: 화염소환부두라면 딜링스킬로 이용할만도 하지만 벽을 뚫지못하거나 오브젝트에 막히는등 많은 문제가 있어서 빈도있게 사용되진 않습니다.

 

좀비곰: 독속성의 가장 무난한 딜링스킬이며, 맨땅에헤딩부두들은 혼령공세-정수쇄도 연계를 통해 마나회복량을 늘리면서 좀비곰으로 딜링하기도 합니다.  한때 티클란을 이용하여 6단에서 몹들을 묶어놓고 곰으로 잡는 부두도 유행했지요. 현재는 사신의 웃음을 이용하여 많은 추가피해가 달린 매즈 이후 딜링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일단 독피해 부두라면 주요 딜링스킬로 떡하니 차지하는 스킬이지요.

 

 

-혼령공세

 

기본공격같은 스킬입니다. 주로 정수쇄도패시브와 빈도있게 연계하는 유일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혼령공세(혼령은원이로되)-정수쇄도-주딜링스킬   이 세가지 콤비네이션을 이용하여 주딜링 횟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보조 딜링스킬로 사용할시에는 혼령우물이 좋습니다.

 

단 마나소모가 생각보다 꽤 크기에 정수쇄도패시브와 꼭 연계하셔야합니다.

 

가끔 저단에서 오브젝트를 부수기 귀찮다면 '수호령'룬 이용시 머리위에서 혼령들이 알아서 모든 오브젝트를 부숴버립니다.

 

-산성구름

 

딜링도 나쁘지않고 아첨꾼도 소환이 잘되는 편이라 쓰는분들이 간혹있긴했으나

 

패치이후 이 스킬을 여전히 쓰시는분들이 있을까 싶습니다.

 

 

-좀비벽

 

지옥니셋트로 인해서 괜시리 스킬만봐도 짜증이 살짝 올라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능은 발군이라 소환부두를 할때 돌진류몹들이 나오면 스왑하여 쓰기도 합니다.

 

구조대: 적들을 일시적으로 도발합니다. 위치만 잘 잡아서 써준다면 마치 피라냐 회오리처럼 몹을 모을수 있습니다.

또는 몹들이 돌진 또는 망치군주 찍기 시전 바로직전에 써주시면 모션캔슬이 되며, 몹 살짝 뒤쪽에 써주면 앞에서 망치군주의 찍기에 사망하는 우상족들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에따라 꽤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최전선: 좀비벽 뒤로 밀치는 스킬인데... 나쁘지는않습니다만...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기가 조금 귀찮습니다.

            그냥 편하게 대충 던지면 좀비벽으로 모이는 구조대룬을 쓰게되면 최전선은 굳이 안쓰게 됩니다.

 

-피라냐

 

빌드와 상관없이 거의 80%이상의 유저들이 쓴다고 확신할 수 있는 신스킬 피라냐입니다.

 

최근 사신의웃음 가면을 이용한 메즈빌드에 들어가기도합니다.

 

수렁악어: 괴물 '1'마리를 물어서 들어갔다가 나옵니다만 그냥... 데이트만 하다가 나오나 봅니다. 몹피가 그대로인듯 한건 느낌탓이겠지요.

 

좀비피라냐: 피라냐가 막 뛰쳐나오는 건데... 피라냐 뎀증 범위가 좀 늘어나면 쓸만할까 싶었지만.. 이번에 파멸의파도 피라냐가 잠수함버프되면서 거들떠도 보지않게되었군요.

 

피라냐회오리: 몹을 이쁘게 모아주지요. 피라냐가 깔려있는이상 근처로 오는 추가몹들또한 같이 모여서 꽤 좋습니다. 적들의 진형을 내손안에서 가지고 논다는 느낌이 있어서 좋지요.

 

더불어 얼마전 팔씨름과의 시너지 효과를 현Jr님이 증명해주셨었지요.

 

단점이있다면 일부 뚱뚱보들이나 일부 대형몹들은 회오리에 끌려오지않는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겠네요.

그리고 유일하게 쿨이 16초 두배로 늘어납니다. 불공정거래 덕인지 16초인지 모르는 부두분들도 꽤 계시더라구요ㅋ

 

얼어붙은피라냐: 회오리와 더불어 많이들 쓰십니다. 성능은 정말 끝내줍니다. 피라냐 영향권안에 들어오는순간 마치 묶인듯한 엄청난 이속매즈를 보여줍니다. 몹진형에 쓰거나 길목에 써주면 몹들이 두걸음 이동하기전에 잡아버리기도합니다.

불공정과 연계시 온맵을 씨베리아로 만들어버릴수도있습니다.

 

파멸의파도: 이번 패치후 소환부두 비취부두 할거없이 제가 즐겨쓰는 피라냐입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대부분의 몹들에게 팔씨름 효과또한 주는건 덤입니다. (제자리 점프) 이펙트도 아주 뛰어납니다.

거의 모든형태의 몹진형에서 가장 범용적인 뎀증을 한큐에 바를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부두]

 

 

덩치: 어떤 룬을 쓰던 간에... 덩치는 멍청합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멍청함을 보여줍니다. 소환수들중 유일하게 일반몹 우선 AI 가 적용되있어서 정예 바로앞에 소환해도 저 멀리 보이는 일반몹을 치러갑니다....

아마 정예몹 우선 AI 가 적용된다면 참 빼기 힘든 스킬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무지막지: 냉기룬으로 바껴서 많은 물리소환부두들이 통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너무 슬퍼하진마세요. 안쓰면되요...

그래도 나름 피라냐회오리와 조합이 좋아서 덩치형에게 잘 모아주기만 한다면 스플래쉬데미지는 꽤 쓸만해서 한때는 쫄정리용으로 많이썼습니다만 냉기로 바뀌면서...글쎄요. 연구가 필요합니다

 

물만난싸움꾼: 아마 초보부두분들이 많이들 선택하시는 룬이 아닐까 싶습니다. 룬 효과만 본다면 우왕굳 할수있지만.. 사실상 쫄에서 쿨을 낭비해버리고 정예에서 쩔받는 느낌이 강합니다. 재소환한다고 해서 흥분쿨이 초기화되지않습니다.

 

성난덩치: 그나마 덩치를 쓰시는분들이 많이들 쓰시는 스킬입니다. 순간화력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화염소환부두라면 반 필수로 넣기도 합니다. 패치이전에는 밀쳐버리는 효과때문에 딜로스가 많이생겨서 별로였지만 패치이후 밀치기 판정이 없어지면서 딜로스가 많이 줄었습니다. 단일,광역할거없이 우수한 딜을 보여주며 쿨도 그리 길지가 않아 화염소환부두는 물론 물리소환부두분들도 많이들 쓰십니다.

 

소화불량: 덩치가 뭘 잘못먹었는지 방구만 뿡뿡껴댑니다. 그홈동생데리고다니는기분. 패스!

 

어깨: 오리시절 강력한 기절과 데미지로 많이들 데리고 다니셨습니다만 이걸쓰느니 성난덩치를 쓰는게 낫다? 싶습니다.

 

 

[대재앙의 부두술]

 

부두의 꽃입니다.  불공정으로도 꽤 좋은 쿨감을 느낄수있으며 부족의식을 쓰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로쓰는 룬은 딱 두가지입니다.

 

기우제: 쿠크리가 있으신 물리소환부두분들이 무한 어부바 사용을 위하여 많이들 쓰십니다. 기우제의 마나회복은 엄청나지만 파티원에게는 적용되지않습니다. 가끔 파티플을 하다보면 기우제를 쓰시고는 '제가 마나회복을 책임지겠습니다'라는 부두분들이 많아서 적었습니다.

꼭 무한 어부바가 아니더라도 마나소모가 많은 강력한 딜링스킬을 난사할때 기우제는 매우 좋습니다.

 

광란의춤사위: 무려 공격력이 30%증가하는 룬입니다. 사실상 이룬을 가장 많이 쓰시며 이룬을 포기하고 기우제로 가시려면 쿠크리정도는 들어줘야지 그 격차가 상쇄될거 같습니다.

 

 

 

[우상족군대]

 

주로 쓰는 룬은 속성에 따라 두가지로 나뉩니다.

 

화염-터키 / 물리-단검

 

주니4셋으로 유지되는 우상족군대이며 공격스킬로 소환되는 우상족아첨꾼과는 종류가 다릅니다.

 

우상족군대 스킬%피해를 적용받으며 우수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쿠크리사용시 주니셋의 우상족무한유지가 없더라도 유지가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특징이있습니다.

 

 

다만 현재 아첨꾼이 기존에 소환된 군대들을 잡아먹는 황소개구리같은 버그가 있어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북미포럼에서도 버그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 아마 패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주니셋이나 쿠크리가없다면 사용을 지양하는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패시브]

부두는 스킬뿐만아니라 패시브가 꿀같은것이 많아서 선택에 고민이 많습니다.

 

-삶의반복 : 현재 좀비들개를 공짜로 소환해서 데리고 다닐수있는 버그 패시브입니다. 신속한 수정이 필요합니다. 그외에는 딱히 메리트가 없어서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밀림의용맹함: 15%피감이지만, 기존에 저항으로인한 피감이 80%라면 15%가 더해져 95%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만약 그리된다면 거의 모저 1000~2000의 효과를 보니까 어마어마하겠지요.

15%가 그냥 합으로 더해지는게 아니라,   100의 피해를 80%의 피감으로 인해 받은 데미지가 20이라면 밀림을 사용시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15%가 줄어서 최종적으로 17의 데미지를 받는것입니다.

합으로 더해져서 95%의 피감이 되서 받는 데미지가 5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이해로 인해 무작정 선택하지마시고 선택에 주의를 요합니다.

 

-영적조율/피의의식

 

묶은 이유는 둘다 마나와 관련된 패시브이기떄문입니다. 물론 피의의식에는 초생이 증가한다는 장점도있습니다.

 

영적조율은 마회증가 , 피의의식은 자감... 요정도로 생각하시면되고, 이 두개패시브의 효율비교에 대한 다른분의 연구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피의의식의 자감이 범용적으로 더 좋은 효율을 가진다 정도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좀비조련사

 

이번에 부두술사 본인의 체력도 20%뻥을 시켜주는 꿀스킬로 바꼈습니다. 중지손가락을 사용한다면 반필수로 넣는 패시브입니다.   이외에 열렬한충성은 소환수의 생존을 올려주며 중지손가락을 더강하게 해주며..  비전투시 이속도 빨라서 많이 쓰고있습니다.

 

-금기

 

피해20%증가..그러나 마나소모도 증가.   피해20%증가의 공식이 피라냐,대혼란,팔씨름 추뎀과 같은 선상에서 계산되므로 실제 디피수치가 오른것 만큼의 효과가 없다는 현Jr님의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 데미지상승은 10% 언저리로 나왔다는걸로 기억을 합니다.

 

그리고 마나소모증가라는 큰 패널티가 있기때문에 마나소모스킬이 거의없다면 쓰는게 나쁘지 않지만 마나소모스킬이 있는데 굳이 무리해서 쓸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디피뻥을위해 필수적으로 고정시킬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부족의식

 

대재앙 하나만 보고 쓰기에는 조금 칸이 아까운면이있습니다. 주니나 쿠크리가없는데 그래도 군대를 쓰고싶다면 불공정과 연계해서 군대,부두술,대혼란,성난덩치 정도를 넣어서 연계할때 좋은 시너지를 볼 수 있습니다.

 

-죄어오는죽음

 

도트부두의 고정패시브입니다.

 

도트가 죽을때까지 유지되며, 피라냐의 경우도 한번만 발라두면 유지됩니다.

 

이 패시브의 번역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것 같아 확실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혼령출몰과 메뚜기떼, 그리고 피라냐의 받는피해증가 효과가 반영구적 지속됩니다. 라고 되있는데

 

혼령출몰과 메뚜기떼의 받는피해증가...라고 해석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그런게 있지도 않구요.

 

혼령출몰과 메뚜기떼의 도트피해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되고, 피라냐의 받는피해증가효과가 반영구적 지속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됩니다.

 

-물리적조율.

 

글쎄요. 뭐지... 쥐몰이용인가?

 

-깊은밤의향연

 

덩치류, 중지손가락 사용시 필수적으로 넣어야하는 패시브입니다. 무려 50%증가

 

-불공정거래

 

심연의생물과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무려 전화면을 뒤덮는 불공정 범위를 누릴수 있지요.

 

재사용대기시간의 감소는 정말 꿀입니다. 쿨기가 피라냐,혼걸 딱 둘뿐이라고 해도 빼기가 참 애매한 완소스킬입니다.

 

피와 마나회복은 그냥 덤이며 쿨감때문에 많이들 쓰십니다.

 

재사용 스킬이 많은 빌드라면 강제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자신의 획득반경을 찾아보시고 거기다가 20m를 더하셔서 그 거리를 어림짐작으로 체크해놓고 그정도의 거리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심연의생물이있다면 그냥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ㅋ.ㅋ

 

-섬뜩한향연 (심연의생물, 헤링튼허리보호구)

 

배너 간 이후에 추가합니다 ㅋ.ㅋ 빠져먹었었는데 댓글보고 아차싶었어요. 이 꿀같은 스킬을 말이죠!!!

 

음.. 생구를 먹을때마다 디피와 강인함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생구부두와 만약 플레이할일이 있다면 필수로 장착해야하구요. 또한 빠른 템포로 몹을 학살하는 상황에서 그 효율성은 말도 안되게 좋아집니다.

 

생구먹음->몹을 빨리 녹임 -> 생구를 또 먹음 -> 강해져서 다음몹을 더 빨리 녹임 -> 생구를 또 먹음.

 

물론 심연의생물의 획득반경과 함께라면 큰 무빙없이도 섬향을 적절할때에 잘 유지할수 있겠지요.

 

개인적으로 소환부두 비취부두할거없이... 솔플 파티플 할거없이 게임이 매우 스피디해지는 느낌을 강하게 받기때문에 거의 고정으로 박아두는 패시브입니다.

 

생구하나당 10%. 총 50%까지 지능이 상승하는데요. 어느정도 파밍이 되었다면 지능이 9000이상에서 많게는 10000도 넘어가게 됩니다.   디피상승이 어마어마합니다... 게다가 모저상승으로인한 강인함까지!

 

만약 쓰시게된다면 도트부두분들은 섬향이 실시간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잘 활용하기가 어려울진 몰라도

 

비교적 무빙이나 고정의 유동성이 보장된 소환부두의 경우, 수치상승이 실시간으로 적용되기때문에 강력추천하는 바입니다.

 

섬향과 비슷한 류의 템으로는 헤링튼 허리보호구가 되겠네요. 두배이상의 뎀뻥!

 

이 템 또한 소환부두에게는 실시간으로 적용되기에 강력추천 하고

 

비취부두에게는 후오즈라는 메뚜기에 걸린적 80%이속메즈 허리띠가 생존과 원할한 혼령수확질에 큰 도움이 되므로 선택사항이 되겠습니다.  물론 조금 귀찮더라도 헤링튼 이후에 혼출-메뚜기를 바르는식의 플레이를 하고자 하시는분들은 수확한방으로 균열수호자를 제외한 모든 정예를 원킬에 잡을수 있는 한방을 가지게 되겠지요!

------------------

 

 

이상 아는선에서 최대한 써보았습니다. 템에 관련한 부분들도 최대한 스킬과 연계해서 적는다고 적었는데 제가아는 한  다 쏟아부었는지는 의문입니다.(주륵)

 

그리고 제가 실험한 부분은 많지않고 저도 대부분 인벤의 계산왕 및 은둔고수분들의 정보를 보고 경험하여 적은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분들께 3추를 마음으로 바칩니다.

 

 

이상. 부들부들 많이사랑해주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출처 : 디아블로3 인벤

작성 : 껌은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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